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Unreal5/BP

[언리얼5] 3. Pawn Movement

by 위니밍 2025. 2. 17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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* 알고 가야 함

언리얼엔진에서 X축은 앞뒤지만,  2Vector에서는 A/D로 매핑해 좌우로 설정해주고,

언리얼엔진에서 Y축은 좌우지만, 2Vector에서는 W/S로 매핑해 앞뒤로 설정해줄 것이다.

 

그래서 시작하자면

인풋액션에서 받는 값은 Axis2D(Vector2D)이다.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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* 좌우 방향키

Vector 2D 값을 가져와 X/Y로 분해 해준다.

X축은 왼쪽과 오른쪽을 맡을 것이다.

 

현재 Pawn 클래스이므로 "Get Control Rotation" 을 통해 회전 값 가져온 뒤 오른쪽 Vector값(방향값)만 가져온다.

곱하기

D를 안누른다면 0 / 누른다면 1 상태일 것이다.

키매핑 하는것

 

키매핑을 해주는데

D를 누를경우 X축 이동값 1이 그대로 적용되어 오른쪽으로 갈 것이고, (정확히는 Vector(방향값) 그대로)

A를 누를경우 X축 반전을 통해 이동값 -1이 되어 왼쪽으로 움직일 것이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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* 앞뒤 방향키

 

이젠 Y축을 설정해 줘야한다.

Y축은 앞뒤를 맡을 것이다.

 

Get Forward Vector로 전진 Vector(방향값)을 가져 올 것이다.

곱하기

Y축은 W를 누르면 1 / 안누르면 0을 리턴할거다.

키매핑 하는것

 

 

 

 

다만 이번엔 Swizzle을 사용해 X와 Y값을 바꿔줄 것 이다.

=>기본적으로 W/S 를 누르면 X축으로 입력됨

=> => XY축을 바꿔 Y축으로 인식되도록 해야함.

 

 

 

내가 이해한대로 예시)

 

종이를 펴놓고 드론을 그려보자

 

이 드론은 평면, 즉 X축으로만 움직일 것이다.

 

(WASD) 어떤키를 매핑시켜도 평면에서 움직일 것이다.

 

하지만 우리는 (AD)로 좌우를 만들어 줬고

 

(WS)로도 좌우로 움직일 것이였지만, 

 

설정에서 (WS)를 X축에서 Y축으로 바꿔줌으로써

 

위아래로도 움직일 수 있게 한것.

 

=XY축 만으로도 3D 환경에서 조작가능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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